서브메뉴

  • 처음화면
  • 연계사이트

연계사이트

유교넷
_ 한국국학진흥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목록

한국국학진흥원

한국국학진흥원(http://www.koreastudy.or.kr)은 전통의 창조적 계승을 통해 미래의 정신가치를 모색하려는 목적아래 민간소장 국학자료의 체계적인 조사·수집, 연구·전시, 연수 등을 수행하기 위해 설립된 종합 국학기관이다.
현재, 목판 10만장을 보관할 수 있는 장판각(2개동)과 유교문화박물관(1,300평), 전통문화 연수교육을 위한 국학문화회관(300명 수용)이 완공됨으로써 명실상부한 종합 국학기관으로 자리 잡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2001년 본관 개관과 더불어 시작된 국학자료 수집운동으로 고서·고문서·목판 등 20여만 점의 자료를 갖추었다. 이들 자료 중에는 보물 36종 448점이 포함되어 있으며, 특히 목판의 경우 51,000장이 수집되어 국내에서 팔만대장경의 해인사에 이어서 가장 많은 목판을 소장하고 있다.
국학진흥원은 이들 수집된 자료를 기초로 영인·해제집 발간 및 번역, 연구과제 수행, 학술DB 및 콘텐츠 구축, 국역전문가 육성, 유교문화박물관 운영 등의 연구사업을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다.

유교넷 (http://www.ugyo.net)

유교넷에는 한국국학진흥원이 2000년부터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의 지원과 자체예산 사업을 통해 꾸준히 축적해 온 유교문화 관련 다양한 정보들이 있다. 전문적인 학술정보는 물론이고 대중적인 교양정보들이 연구자, 일반인, 청소년, 문중관련 인사 등 다양한 계층의 이용을 기다리고 있다. 전문적인 학술정보로는 '영남사림문집', '문집상세해제', '영남사림일기', '도산서원 고문서', '명문가 고문서' 등이 '유교기록자료관'이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되고 있다.

영남사림문집
'영남사림문집'은 퇴계학파 유학자들 문집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한 것이다. 총 1,328종 3,503책의 서지와 해제정보를 갖추고 있는데, 그 중 972책은 텍스트로 구축되어 다양한 검색이 가능하다. 문집에 관한 한 국내 최대 규모의 데이터베이스이다.
문집상세해제
문집상세해제는 교육인적자원부 국학진흥사업 지원으로 추진한 문집해제 결과물을 데이터베이스화 한 것이다. 현재까지 134책이 구축되었는데, 문집 내 모든 기사들에 대해 상세한 해제를 붙여서 문집전체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가 있게 했다. 이로써 학술적 활용성이 높아진 것은 물론이고 전통문화의 대중화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다.
영남사림 일기
'영남사림 일기'는 국학진흥원 소장 일기류 자료 389종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한 것이다. 일기류 자료는 상소관련 일기, 서원의 건립이나 제향과 관련한 일기, 외교동향 및 이국의 풍물을 기록한 일기, 의병활동 관련 일기 등 그 종류가 대단히 다양하다.
도산서원 고문서
'도산서원 고문서'는 도산서원 소장 고문서 2,500종 13,238건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한 것이다. 서원의 경제적 토대와 제도적 측면은 물론이고 서원의 일상을 보여주는 자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고문서들이 포함되어 있다.
명문가 고문서
'명문가 고문서'는 국학진흥원 소장 고문서 중에서 28개 명문가의 고문서 25,500점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한 것이다. 이들 고문서는 조선시대 생활사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유교기록자료관
'유교기록자료관' 중 고문서는 연구자가 아닌 일반인들도 쉽게 관련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별도로 '기록자료 찾아가기'라는 메뉴를 두고 학술적 고문서분류가 아니라 알기 쉬운 생활사의 주제에 따라 관심 있는 자료를 찾아볼 수 있게 했다.
'유교기록자료관' 이외의 학술정보로는 유교문화권의 목판분포 현황과 목록 그리고 해당 목판으로 간행된 서적의 해제 등을 제공하는 '유교문화권목판', 유교관련 60여종의 간행물을 전자책 형태로 가공한 '유교문화간행물' 등이 있다. 한편, 일반을 대상으로 한 대중적인 교양정보로는 선비의 하루, 멀티미디어 유물관, 플래시유교, 유교역사관, 유학인물 등의 콘텐츠가 있다.
선비의 하루
'선비의 하루'는 가상의 선비 '한국학'이 한 가정의 가장과 관아의 수령, 서원의 원장으로서 살아가는 하루생활을 통해 조선시대의 일상생활·행정·교육 등의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이다.
멀티미디어유물관
'멀티미디어유물관' 및 '유교문화관'은 국학진흥원 소장 기록문화재 가운데서 예술적 가치가 높고 교육적 효과가 뛰어난 자료를 선정해 경제, 교육, 예술 등 9가지 주제 아래 VR·플래시·2D·3D 등 대중들에게 친근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로 가공한 것이다.
플래시유교
'플래시유교'는 서원의 강학, 기제사 등 7종의 유교관련 의례나 인물 등을 플래시 애니메이션으로 보여주는 콘텐츠이다.
유교역사관
'유교역사관'은 유교문화권의 서원, 종택, 누정 등 유적 및 인물관련 정보를 멀티미디어 콘텐츠로 개발하고 국학진흥원 소장 기록자료 중의 관련 내용을 가공해 만들어 낸 유교문화 체험용 콘텐츠이다. 이곳에는 유교 관련 유적, 인물, 유물, 연표 등의 다양한 정보가 2D, 3D, 실사이미지를 포함하는 멀티미디어 형식으로 가공되어 전자문화지도와 연결되어 있다. 서로 연계된 관련 유적과 인물들을 따라 마음 닿는 대로 다니면서 유교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사이버체험의 여흥을 살려 실제 현장에 찾아갈 사람들을 위한 지리정보와 관광정보도 풍부하다. 일정별 및 테마별 맞춤 관광정보는 물론이고, 종택 홈스테이를 포함한 숙박정보와 맛집 정보 등 현장에서 요긴한 관광정보가 충실히 담겨있다.
유학인물
'유학인물'은 퇴계학파 900명을 포함한 학자들의 인명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한 것이다. 문집 및 고문서 데이터베이스 구축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얻어진 인물정보를 가공한 것으로, 다른 유학사전이나 인물사전에서 찾을 수 없는 인물정보가 다수를 차지한다. 그 외의 대중적 콘텐츠로 한국유학의 학맥을 보여주는 유학학맥도, 선비들의 산행기록인 유산기(遊山記)를 활용한 콘텐츠, 유교문화박물관을 사이버 공간에 옮긴 사이버유교문화박물관, 유교문화갤러리 등이 있다. 전통이란 우리들 현재적 존재근거이자 미래적 가치 창조의 원천이기도 하다. 유교문화포털 유교넷은 지속적인 관련정보의 확대와 이용편의성을 높여가면서 당대 한국인들이 즐거움과 감동으로 전통을 만나고 체험하는 장으로 자리 잡아 가고자한다.
IP ADDRESS: 127.0.0.1 10.66.8.242 null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