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 처음화면
  • 연계사이트

연계사이트

옛문서생활사박물관
_ 한국국학진흥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목록

한국국학진흥원

한국국학진흥원(http://www.koreastudy.or.kr)은 전통의 창조적 계승을 통해 미래의 정신가치를 모색하려는 목적아래 민간소장 국학자료의 체계적인 조사·수집, 연구·전시, 연수 등을 수행하기 위해 설립된 종합 국학기관이다.
현재, 목판 10만장을 보관할 수 있는 장판각(2개동)과 유교문화박물관(1,300평), 전통문화 연수교육을 위한 국학문화회관(300명 수용)이 완공됨으로써 명실상부한 종합 국학기관으로 자리 잡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2001년 본관 개관과 더불어 시작된 국학자료 수집운동으로 고서·고문서·목판 등 20여만 점의 자료를 갖추었다. 이들 자료 중에는 보물 36종 448점이 포함되어 있으며, 특히 목판의 경우 51,000장이 수집되어 국내에서 팔만대장경의 해인사에 이어서 가장 많은 목판을 소장하고 있다.
국학진흥원은 이들 수집된 자료를 기초로 영인·해제집 발간 및 번역, 연구과제 수행, 학술DB 및 콘텐츠 구축, 국역전문가 육성, 유교문화박물관 운영 등의 연구사업을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다.

옛문서생활사박물관 (http://life.ugyo.net)

국학진흥원 소장 옛 문서를 통해 선인들이 생활상을 보여주는 생활사 박물관이다. 생활문화전시관에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가족 등 6가지 주제관에서 관련 문서 전시를 통해 선인들의 생활상을 보여주는 곳이다. 시기적으로는 조선초에서 개항으로부터 시작되는 근대를 거쳐 1945년까지를 포괄하고 있는데, 혹 시간적 연속선상에 있는 연관 자료의 경우 1950년도 것까지도 전시에 포함시켰다.

IP ADDRESS: 127.0.0.1 10.66.8.242 null 0